산타렐리 온다며... 산타도 계엄맞았니...
몇주전까지 수익률 100%를 넘겼는데 미끄럼틀 타고 다시 100% 밑으로 떨어짐... 다시 오르겠거니...
지금까지 투입 원금은 약22800달러정도이고 계좌 총액은 약44000달러정도.
매달 80만원정도 적립식 투자로 진행중이고 목표는 32년까지 10억인데 될지는 미지수... 그냥 하는겁니다.
지금까지 미국주식이 너무 많이 잘올라서 내년에 고꾸라진다는 이야기도있던데
그런 이야기는 23년에도 24년 초반에도 있었으니 떨어지면 감사하게 줍줍, 오르면 감사하게 즐기면 됩니다.
미국이 우상향하지 않으면 그때는 주식걱정을 하고있을때가 아닐거같고...
지금도 미국주식이 잘되고 내 자산이 잘 늘어도 계엄 후 내란수습이 안되고있으니,
심지어 한국은행을 점검한다는 구실로 국가금융전산망을 탈취하려는거 같은 시도가있었으니 국가적 위기 앞에서 이게 다 무슨의미가있겠나 싶음.
그래도 목구멍이 포도청이라 미래에 등따시고 배부르게 살고싶으니 꾸준히 적립식으로 모아가야겠다..........
싶었는데 이번에 라오어 영상보니까 대충 계좌총액이 한사이클 투자금액의 290배?정도 되면 투입금이 큰 의미가 없어진다고 적립식이 아니라 거치식으로 변경하였더라...
그래서 저도 한사이클 적립금(300달러)의 300배가 되는 90000달러가 되면 적립을 멈추고 거치식으로 변경해볼까하는데 아직 멀었네..
내년도 꾸준히 적립 또 적립...!
- 투자방법론 : 라오어의 밸류리밸런싱
- 레버리지 위험함? : 위험합니다. 충분히 공부하고 확신이 있을때 전부 휴지조각이되어서 캠프파이어 불쏘시개가 되어도 상관없는 금액으로만 하세요.
- 미국종합주가 -30% 맞으면 상폐되는거 아님? : 시스템적으로 불가능한 이야기, 그정도 하락이 오면 증권거래시스템이 셧다운되어서 하루에 -33.3333%이하로 하락할 일이 없음. 장기적으로 하락하는 경우는 TQQQ상품이 역분할(병합)되는 등의 방식으로 처리될것. 장기적으로 하락한다 생각하면 미국주식을 안하면됩니다.
- 미국주식은 신이 아니다. : 신은 아닌데 세계증시에서 미국보다 강하고 견고한 경제상황을 보여주는 시장은 없는거 같음. 특히 인공지능 이슈 이후로 첨단기술분야에서 미국만이 상승하고 나머지 국가들이 뒤를 따라가는 모양세가 더욱더 심화되지 않을까 하고 예상함. 유럽은 스스로 실존적 위험이 직면해있다고 평가하고있고, 미국을 강력하게 추격하고자 하는 중국은 그 시장의 투명성이 불투명하니... 미국말고는 대안이 안보임.
- 특정 기술주 몇개만 성장하는거 아님? : 그런 기업들이 포함된 나스닥100 ETF인 QQQ를 3배로 레버리지하는 TQQQ를 이용하기 때문에 강하게 반영되고있습니다.
내년에도 웃으면서 후기글을 남길수 있기를..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윤석열 없는 세상에서 만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