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 명작은 영원한 명작이다.
시대를 앞선 걸작으로 25년 전 'SF 신드롬'을 불러 일으킨 영화 '매트릭스'가 개봉 25주년을 기념해 내달 11일 CGV에서 단독 개봉한다.
1999년 공개된 '매트릭스'는 미래의 디스토피아 세계를 시대 배경으로 인류의 뇌를 지배하는 AI 컴퓨터 프로그램이자 가상현실 공간인 매트릭스에서 벌어지는 AI와 인간의 대결을 그린 작품이다. 존재 자체로 문화적 현상이 되면서 당시의 영화적·시대적 경계를 뛰어넘어 오늘날까지도 수많은 팬과 영화 제작자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또한 '매트릭스'는 시간을 멈추는 슈퍼 슬로 모션 촬영 기법인 불릿 타임(bullet time), 수십대의 카메라를 이용해 360도 회전하는 플로모션(Flow-motion) 기법 등 영화 역사를 새로 쓴 혁신적인 특수 효과 명장면으로 꾸준히 회자되고 있다. 총격신과 공간을 넘나드는 액션 사이 수많은 상징과 과학·철학적 배경이 담겨 있어 과학 교과서이자 철학 교과서로도 손색이 없다.
특히 '매트릭스'는 당시 무명에 가까웠던 더 워쇼스키스(The Wachowskis) 릴리·라나 워쇼스키 감독이 공동 연출, 제작비의 7배인 4억6000만 달러 흥행 수익을 기록했다. 키아누 리브스의 대표작이자 로렌스 피시번, 캐리 앤 모스의 출연작으로, 이들은 각자의 캐릭터인 네오, 모피어스, 트리니티를 통해 현실과 가상 세계가 뒤섞인 매혹적인 세계를 그린다.
'매트릭스' 재개봉에 대해 수입배급사 엠엔엠인터내셔널(이마붑·임동영 대표) 측은 "이번 '매트릭스' 25주년 개봉에 기해 4K 상영을 준비하고 있어 현재의 극장 환경과 관람객 눈높이에 최적화 돼 더욱 생생한 화질과 음향으로 영화를 볼 수 있다"고 말해 기대감을 더했다.
조연경 엔터뉴스팀 기자 (콘텐트비즈니스본부)
https://v.daum.net/v/20241127173027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