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축구감독 지도자 과정은 3급-2급-A급-P급 코스인데 P급까지 가야 국가대표팀 및 K리그 감독 영구적으로 가능함.
하지만 홍명보는 이 4가지를 따는 과정에서 몇가지 문제가 있음.
축구협회식 쉴드를 비꼬는 글을 퍼와서 짚어봄.
홍명보가 3급 지도자 자격증이 없나?
??? : 아 그건 국가대표 A매치 100경기 이상 출전한 사람은 경력자라고 패스해주던데?
3급 지도자 자격증 획득 후 2년이 지나야 2급 지도자 자격증을 딸 수 있는데?
??? : 3급을 딴게 아니라 면제됐고 그래서 2급은 바로 땄지
2급 지도자 자격증은 중/고등학교만 지도할 수 있다. 근데 당신은 국가대표 코치진 이다.
??? : 2급따고 3주 있으니까 선임해줬는데 대한축구협회에서도 보조 지도자 역할이기 때문에 문제 없다고 하던데?
(과거에 국가대표 코치진을 한 적있는데 원래대로면 자격 미달이라는 소리)
지도자 수업 3주만 경험한 당신이 국가대표 코치가 되고 월드컵까지 경험한 기간은 9개월이다.
??? : 문제있음? 협회에서 시켜줬는데?
P급 지도자 자격증은 u18 전문등록팀에서 최소3년 이상 지도경력을 요하는데 당신은
3년간 코치 2번, U-20감독 1번 경험했다.
??? : 문제있음? 협회에서 시켜줬는데? P급 땄으면 됐잖아(영국과 같은 해외에서 취득X, 파주에서 취득)
요약
1. 3급을 따고 2년동안 2급 시험 불가능인데 2년 내에 2급 시험을 치고 2급 취득.
2. 2급은 중고등학교 지도자만 가능한데 대표팀 코치를 하는 특혜를 받음.
3. P급따는 자격요건이 '코치경력 3년 이상'인데 홍명보는 3년이 안된다.
문체부에서 3번 부분을 조사했다는 카더라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