뮬란
애초에 뮬란이라는 애니메이션 자체가 중국 화목란 이야기에서 시작된 이야기인데 뮬란은 유역비 주인공에 공리, 견자단을 캐스팅해서 주연이 중국인은 맞았음.
하지만 이건 여기서부터 시작이다 뮬란은 애초에 전사라는 설정임. 공주님이 아니라는 뜻이고 원작이 이미 pc임. 원 역사와 애니메이션부터 뮬란은 직접 노쇠한 아버지를 대신해 군에 입대해 남장을 하고 생활하면서 그 삶을 살아가는 강인한 여인이라는 설정이기 때문에 뮬란은 굳이 각색을 할 필요가 없었음. 리샹 장군이랑 러브라인도 너무 딥하지 않게 나올 정도에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노래들도 당연히 너무 좋으니까 그냥 원작 그대로만 갔으면 됐음. 그런데 그걸 감독이 안 하는 만행을 저지름.
그냥 그대로만 하면 되는데 그걸 바꿈, 그대로만 해도 평타는 칠 텐데 pc 범벅에 노래도 빼 버리고 오리엔탈리즘 그 자체로 바꾸면서 모든 게 무너지고 망가짐.
우선 감독은 동양권 문화에 대해 자세히 알아야 한다는 사실을 망각함. 중국에 대해 대충만 알아야 하는 게 아니라 좀 더 중국을 알았다면 충분히 만들 수 있었을 것임. 상황을 좀 더 폭 넓게 봤더라면 좋았을 텐데 감독은 마블이 좋았는지 뮬란을 마블 전사처럼 "기"라는 초능력을 부여함. 이때부터 망했음. 그런데 그 "기"라는 게 여자는 못 쓰는 초능력이고, 그렇기 때문에 "기"를 타고난 몇 안 되는 여자인 뮬란은 여성이기 때문에 "기"가 있다는 티를 내면 안 된다고 해 버렸네? 남자만 "기"를 쓸 수 있어서. 아, 그래서 그게 여성 차별이다? 이미 이것부터 글러먹음. 그리고 미친 전개가 시작되는데 뭐지? 빌런인 공리가 무슨 중국 옷도 아니라 애매한 드레스를 입고 공격하고 있네? "기"를 쓰면서? 설상가상 뮬란은 제정신인가? 왜 머리를 안 묶고 풀어헤치고 싸움? 원작 뮬란 하나도 안 보이는데? 영화 망했네?
심지어 노래도 뺐어? 미친 거 아니야? 영화 망했네...
그리고 감독이 최악으로 각색한 부분이 마지막에 황제가 뮬란에게 검을 하사하는 장면인데, 서양권에서 검을 하사하는 건 작위 수여 및 명예로운 일이고, 일본이나 한국에서도 신하에게 검을 하사하는 일은 종종 있었지만 중국이라는 나라에서 검을 하사하는 건 그냥 너 자결하라는 뜻임. 오리엔탈리즘의 정점을 보여줌.
개인적으로 이미 원작이 pc인데 굳이 실사화로 각색한 영화라서 최악이라고 생각함
한국에서도 외면하고 일본에서도 외면하고 유역비가 중국 탑배우라서 어지간하면 봐 줄 것 같았던 중국조차도 손절했던 전설의 디즈니 실사판
결국 감독은 정신승리하고 영화는 폭망했다....... ㄹㅇ 뮬란이야말로 개노잼이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