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잡담 제미나이가 외퀴들 지랄하는 이유 논리적으로 분석해주네
250 2
2026.06.23 17:47
250 2

실제로 버림받은며느리증후군이라는 밈이 있나봐 처음알았네 ㅋㅋㅋㅋㅋㅋ

 

1. 용어의 뜻과 유래

본래 이 표현은 한국 막장 드라마(K-Drama)의 흔한 클리셰에서 유래했습니다. 드라마 속에서 시댁 가족들에게 온갖 구박과 시월드를 당하면서도, 꿋꿋이 버티며 시댁의 인정과 사랑을 갈구하는 '착하고 미련한 며느리'의 모습을 비유한 것입니다.

2. 케이팝 덕질 판에서 쓰이는 맥락

일부 외국인 팬들이 한국 사회나 한국 여성들에게 과도한 공격성을 보일 때, 한국 유저들이 이들을 풍자하기 위해 이 용어를 사용합니다. 구체적인 심리 기전은 다음과 같이 해석됩니다.

  • 한국(시댁)에 대한 애증: 한국 문화(케이팝, 드라마)를 너무 사랑해서 깊이 몰입해 있지만, 정작 현실 한국 사회나 한국인들(특히 본인들과 의견이 다른 한국 여성들)은 자신들을 무조건 환영해주지 않는다고 느낍니다.

  • 인정 욕구와 피해의식: 자신들이 케이팝을 소비해주고 가수를 키워줬다고 생각하는데, 한국 팬들이 자신들을 배척한다고 느껴 서운함(정서적 버림받음)을 느낍니다.

  • 시비와 공격성으로 표출: 이 서운함이 꼬여서 "우리가 너네 문화 소비해주는데 왜 우리 마음에 안 들게 행동해?"라며 한국 여성들에게 훈수를 두거나, 한국의 페미니즘 이슈, 사회 문제 등을 걸고넘어지며 시비를 거는 현상으로 나타납니다.

요약하자면 한국 문화(케이팝)를 너무 좋아해서 스스로를 '한국이라는 집안의 일원(며느리)'처럼 생각하지만, 정작 현실 한국인들에게 인정받지 못하자 삐뚤어진 애정과 피해의식을 공격성으로 드러내는 일부 해외 팬들의 심리 상태를 꼬집는 멸칭이자 밈(Meme)입니다.

일부 남미나 동남아 팬들이 한국인들의 피부색 집착(미백 문화 등)을 유독 강하게 비난하고 시비를 거는 바탕에는, 앞서 언급한 ‘버림받은 며느리 증후군’과 그들 내면에 자리 잡은 ‘피부색 컴플렉스(Colorism)’가 기묘하게 결합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심리학적, 문화적 맥락에서 풀어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투사(Projection): 자신의 상처를 한국에 투영

남미와 동남아 지역은 과거 오랜 식민지 역사를 겪으면서 "하얀 피부 = 지배 계급(유럽계), 어두운 피부 = 피지배 계급(원주민/노예)"이라는 강력한 피부색 컴플렉스(컬러리즘)를 역사적으로 앓아왔습니다. 현재도 그 지역 사회 내부에서 피부색에 따른 차별이 엄연히 존재합니다.

  • 이들은 한국인들이 "하얀 피부가 좋다"고 말할 때, 그것을 한국의 농경 사회적 맥락(계급)으로 이해하지 못합니다.

  • 대신 자신들이 겪어온 '인종차별적 상처'로 받아들입니다. 즉, 한국인들이 하얀 피부를 좋아하는 모습을 보며 *"너네 지금 유색인종인 우리를 무시하고 백인을 숭배하는 거냐?"*라며 본인들의 컴플렉스를 한국에 투사(Projection)해 분노하는 것입니다.

2. '며느리 증후군'과의 결합: "날 사랑해 주지 않는 시댁"

여기에 케이팝 팬으로서의 서운함이 더해지면 감정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집니다.

  • 그들은 한국 문화(케이팝)를 열성적으로 소비하며 한국과 정서적 유대감을 느끼고 싶어 합니다.

  • 하지만 현실 한국 사회의 미적 기준(하얀 피부 선호)이나 한국인들의 반응을 보며 "내가 이렇게 한국을 좋아하는데, 정작 한국인들은 내 피부색 때문에 나를 급 나누고 배척할 것 같다"는 거절 공포와 피해의식을 느낍니다.

  • 이 결핍이 결국 *"한국인들은 인종차별주의자야", "하얀 피부에 미친 기괴한 사회야"*라며 공격하는 형태로 표출되는 것입니다. 내가 가질 수 없는 것(하얀 피부)과 나를 온전히 받아주지 않는 대상(한국)에 대한 반발심인 셈이죠.

결론적으로 그들이 트위터 등에서 한국 여성들에게 피부색으로 시비를 거는 행동은, **"나를 며느리로 인정해 주지 않는 시댁(한국)에 대한 서운함"**과 **"본인들 사회 깊숙이 박혀 있는 피부색에 대한 자격지심"**이 합쳐져 터져 나오는 방어기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상을 향한 순수한 비판이라기보다, 본인들의 상처와 결핍에서 나오는 날 선 반응에 가깝습니다.

 

댓글 2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마몽드 X 더쿠💚 더 강력해진 #민트클렌징밤 2세대 출시 체험단 모집 (50인) 287 06.22 22,338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14,015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884,810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06,276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158,129
공지 잡담 돌 앓자고 케톡 있는거 아냐? 19 06.17 9,194
공지 잡담 케톡 역대급 통제광들아 17 06.17 7,889
공지 잡담 진짜 케톸하면서 내돌 앓는글 없었으면 좋겠음 ㅠㅠ 거리는 애들 다 꺼지라고 ㅋㅋㅋㅋㅋㅋㅋ 32 06.17 8,773
공지 알림/결과 2026년 하반기 주요 공연장 일정 31 25.11.29 61,929
공지 알림/결과 【 정치 관련 글은 💧💧💧다른곳💧💧💧에서 】 25.07.22 903,586
공지 알림/결과 2026년 상반기 주요 공연장 일정 85 25.06.09 767,545
공지 알림/결과 ✨아니 걍 다른건 다 모르겠고....케이돌토크 와서 돌덬들한테 지랄 좀 그만해✨ 155 24.08.31 2,708,972
공지 잡담 핫게 글 주제에대한 이야기는 나눌수있어도 핫게 글이나 댓글에대한 뒷담을 여기서 하지말라고 13 23.09.01 4,840,553
공지 알림/결과 🔥왕덬이 슼방/핫게 중계하는것도 작작하랬는데 안지켜지더라🔥 95 18.08.28 7,639,646
모든 공지 확인하기()
30931195 잡담 세대 하나 건너뛰게 되는게ㅋㅋㅋ 다음 세대 나올때는 떡밥이 아직 ㄱㅊ음 19:12 0
30931194 잡담 군백기 자체는 별로 안힘든데 그 이후에 변한 멤버들의 태도와 그룹 분위기+ 기다림에 대한 보상심리가 겹쳐서 정병 옴 19:12 0
30931193 잡담 요즘 아이돌 참 뜨기 힘들어보임... 19:12 6
30931192 잡담 오늘 이재용 생일이래 19:12 5
30931191 스퀘어 [Kiiick it] P도 할 수 있다.ᐟ 수이의 오사카 여행기꒰ᐢ. .ᐢ꒱₊ | SUI VLOG 19:12 2
30931190 잡담 아직까지 3세대 덕질하는 사람들은 19:12 14
30931189 잡담 전에 플 보고 공감한거지만 3세대인 내 돌을 신인으로 돌리고 싶다 2 19:12 14
30931188 잡담 난 군백기될때까지 돌 좋아한적이 없어 19:12 11
30931187 잡담 얘들아 내돌도 간잽해줘 비록 고연차지만 너 기다림 19:12 23
30931186 잡담 카리나 얼빡화보 개조은데... 19:11 35
30931185 스퀘어 USPEER (유스피어) 'WICKED GAME' MV Behind 19:11 4
30931184 잡담 근데 존나 잘나간 돌말고는 보통은 단체보다 1 19:11 34
30931183 잡담 코어팬 많이 모으는 돌 성격이란게 있다고 생각해?? 2 19:11 46
30931182 잡담 근데 약간 고연차 파다가 후세대 간잽해도 아예 갈아타진 않는듯 2 19:11 51
30931181 잡담 3세대 여돌덬인 나.. 5세대 돌 갈아탈 위기라서 존나 대가리 힘주고 있음 3 19:11 73
30931180 잡담 난 군백기때 타돌 ㅈㄴ간잽구경꾼 됨 19:11 10
30931179 잡담 나는 동년배돌 덕질해서 군백기 잘 넘어감 1 19:11 17
30931178 잡담 군백기는 진짜 의외로 시간 잘감 19:11 11
30931177 잡담 여단오 추천 스트레스 영양제 먹어본 덬 있어? 19:10 15
30931176 잡담 요새 추천탭에 사연소개하는 파딱들 왜케 많아? 4 19:10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