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잡담 제미나이가 외퀴들 지랄하는 이유 논리적으로 분석해주네
282 2
2026.06.23 17:47
282 2

실제로 버림받은며느리증후군이라는 밈이 있나봐 처음알았네 ㅋㅋㅋㅋㅋㅋ

 

1. 용어의 뜻과 유래

본래 이 표현은 한국 막장 드라마(K-Drama)의 흔한 클리셰에서 유래했습니다. 드라마 속에서 시댁 가족들에게 온갖 구박과 시월드를 당하면서도, 꿋꿋이 버티며 시댁의 인정과 사랑을 갈구하는 '착하고 미련한 며느리'의 모습을 비유한 것입니다.

2. 케이팝 덕질 판에서 쓰이는 맥락

일부 외국인 팬들이 한국 사회나 한국 여성들에게 과도한 공격성을 보일 때, 한국 유저들이 이들을 풍자하기 위해 이 용어를 사용합니다. 구체적인 심리 기전은 다음과 같이 해석됩니다.

  • 한국(시댁)에 대한 애증: 한국 문화(케이팝, 드라마)를 너무 사랑해서 깊이 몰입해 있지만, 정작 현실 한국 사회나 한국인들(특히 본인들과 의견이 다른 한국 여성들)은 자신들을 무조건 환영해주지 않는다고 느낍니다.

  • 인정 욕구와 피해의식: 자신들이 케이팝을 소비해주고 가수를 키워줬다고 생각하는데, 한국 팬들이 자신들을 배척한다고 느껴 서운함(정서적 버림받음)을 느낍니다.

  • 시비와 공격성으로 표출: 이 서운함이 꼬여서 "우리가 너네 문화 소비해주는데 왜 우리 마음에 안 들게 행동해?"라며 한국 여성들에게 훈수를 두거나, 한국의 페미니즘 이슈, 사회 문제 등을 걸고넘어지며 시비를 거는 현상으로 나타납니다.

요약하자면 한국 문화(케이팝)를 너무 좋아해서 스스로를 '한국이라는 집안의 일원(며느리)'처럼 생각하지만, 정작 현실 한국인들에게 인정받지 못하자 삐뚤어진 애정과 피해의식을 공격성으로 드러내는 일부 해외 팬들의 심리 상태를 꼬집는 멸칭이자 밈(Meme)입니다.

일부 남미나 동남아 팬들이 한국인들의 피부색 집착(미백 문화 등)을 유독 강하게 비난하고 시비를 거는 바탕에는, 앞서 언급한 ‘버림받은 며느리 증후군’과 그들 내면에 자리 잡은 ‘피부색 컴플렉스(Colorism)’가 기묘하게 결합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심리학적, 문화적 맥락에서 풀어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투사(Projection): 자신의 상처를 한국에 투영

남미와 동남아 지역은 과거 오랜 식민지 역사를 겪으면서 "하얀 피부 = 지배 계급(유럽계), 어두운 피부 = 피지배 계급(원주민/노예)"이라는 강력한 피부색 컴플렉스(컬러리즘)를 역사적으로 앓아왔습니다. 현재도 그 지역 사회 내부에서 피부색에 따른 차별이 엄연히 존재합니다.

  • 이들은 한국인들이 "하얀 피부가 좋다"고 말할 때, 그것을 한국의 농경 사회적 맥락(계급)으로 이해하지 못합니다.

  • 대신 자신들이 겪어온 '인종차별적 상처'로 받아들입니다. 즉, 한국인들이 하얀 피부를 좋아하는 모습을 보며 *"너네 지금 유색인종인 우리를 무시하고 백인을 숭배하는 거냐?"*라며 본인들의 컴플렉스를 한국에 투사(Projection)해 분노하는 것입니다.

2. '며느리 증후군'과의 결합: "날 사랑해 주지 않는 시댁"

여기에 케이팝 팬으로서의 서운함이 더해지면 감정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집니다.

  • 그들은 한국 문화(케이팝)를 열성적으로 소비하며 한국과 정서적 유대감을 느끼고 싶어 합니다.

  • 하지만 현실 한국 사회의 미적 기준(하얀 피부 선호)이나 한국인들의 반응을 보며 "내가 이렇게 한국을 좋아하는데, 정작 한국인들은 내 피부색 때문에 나를 급 나누고 배척할 것 같다"는 거절 공포와 피해의식을 느낍니다.

  • 이 결핍이 결국 *"한국인들은 인종차별주의자야", "하얀 피부에 미친 기괴한 사회야"*라며 공격하는 형태로 표출되는 것입니다. 내가 가질 수 없는 것(하얀 피부)과 나를 온전히 받아주지 않는 대상(한국)에 대한 반발심인 셈이죠.

결론적으로 그들이 트위터 등에서 한국 여성들에게 피부색으로 시비를 거는 행동은, **"나를 며느리로 인정해 주지 않는 시댁(한국)에 대한 서운함"**과 **"본인들 사회 깊숙이 박혀 있는 피부색에 대한 자격지심"**이 합쳐져 터져 나오는 방어기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상을 향한 순수한 비판이라기보다, 본인들의 상처와 결핍에서 나오는 날 선 반응에 가깝습니다.

 

댓글 2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마몽드 X 더쿠💚 더 강력해진 #민트클렌징밤 2세대 출시 체험단 모집 (50인) 290 06.22 24,942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14,015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885,643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06,276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159,843
공지 잡담 돌 앓자고 케톡 있는거 아냐? 19 06.17 9,283
공지 잡담 케톡 역대급 통제광들아 17 06.17 7,948
공지 잡담 진짜 케톸하면서 내돌 앓는글 없었으면 좋겠음 ㅠㅠ 거리는 애들 다 꺼지라고 ㅋㅋㅋㅋㅋㅋㅋ 32 06.17 8,797
공지 알림/결과 2026년 하반기 주요 공연장 일정 31 25.11.29 62,185
공지 알림/결과 【 정치 관련 글은 💧💧💧다른곳💧💧💧에서 】 25.07.22 903,586
공지 알림/결과 2026년 상반기 주요 공연장 일정 85 25.06.09 767,545
공지 알림/결과 ✨아니 걍 다른건 다 모르겠고....케이돌토크 와서 돌덬들한테 지랄 좀 그만해✨ 155 24.08.31 2,708,972
공지 잡담 핫게 글 주제에대한 이야기는 나눌수있어도 핫게 글이나 댓글에대한 뒷담을 여기서 하지말라고 13 23.09.01 4,840,553
공지 알림/결과 🔥왕덬이 슼방/핫게 중계하는것도 작작하랬는데 안지켜지더라🔥 95 18.08.28 7,639,646
모든 공지 확인하기()
30932150 잡담 원래 지상파 3사는 피파랑 협상할때 공동 협상단 꾸려서 하는거야? 21:30 2
30932149 잡담 그냥 상플인데 해외로 못채워서 야외에서 고척간다고 하면 1 21:30 18
30932148 잡담 jtbc는 1900억원 주고 중계료 사와서 140억원에 kbs한테 팔고 2 21:30 105
30932147 잡담 그래도 월드컵 돈은 다 낸줄 21:30 24
30932146 잡담 지금 kbs: ㅅㅂ 이상태일듯 21:29 82
30932145 잡담 JTBC는 앞서 지상파 3사와의 협상 과정에서 2026 북중미 월드컵 중계권료가 1억2500만 달러(한화 1900억원) 규모라고 밝힌 바 있다 21:29 61
30932144 잡담 놀티켓이 레알 쓰레기같음 취켓하기도... 21:29 27
30932143 잡담 젭티 진짜 가지가지하네 21:29 46
30932142 잡담 중국은 탈세이슈 되게 흔한거같다 3 21:29 105
30932141 잡담 Jtbc 윗대갈쓰들 한대씩 패고싶다 21:29 22
30932140 잡담 중국인들 카드섹션 참여는 개욜심히 하던데 21:29 22
30932139 잡담 젭티가 가격 ㅈㄴ높여놔서 다른 방송사가 사는것도 쉽지않을듯한데.... 21:28 47
30932138 잡담 낼 돈이 없어서 스위스 가서 피파랑 협상하고있다는게 ㅈㄹ웃긴 포인트네 1 21:28 92
30932137 잡담 진짜 ㅅㅂㅌ 해외 없으면 5 21:28 335
30932136 잡담 성세천하2 왜 뒤에 애니메이션 파티야...? 6 21:28 147
30932135 잡담 지상파 3사는 jtbc 진짜 개짜증날듯 21:28 81
30932134 잡담 이번주에 내돌 콘서트 있어서 미리 간식 나눔 포장했는데 21:27 27
30932133 잡담 기수제+놀+국내선예매가 진짜 개쩐다... 21:27 35
30932132 잡담 피파에 미지급한거면 케사에도 사기친거 아님? 21:27 21
30932131 잡담 오 기희현 공개연애 하려나보다 4 21:27 3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