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잡담 제미나이가 외퀴들 지랄하는 이유 논리적으로 분석해주네
274 2
2026.06.23 17:47
274 2

실제로 버림받은며느리증후군이라는 밈이 있나봐 처음알았네 ㅋㅋㅋㅋㅋㅋ

 

1. 용어의 뜻과 유래

본래 이 표현은 한국 막장 드라마(K-Drama)의 흔한 클리셰에서 유래했습니다. 드라마 속에서 시댁 가족들에게 온갖 구박과 시월드를 당하면서도, 꿋꿋이 버티며 시댁의 인정과 사랑을 갈구하는 '착하고 미련한 며느리'의 모습을 비유한 것입니다.

2. 케이팝 덕질 판에서 쓰이는 맥락

일부 외국인 팬들이 한국 사회나 한국 여성들에게 과도한 공격성을 보일 때, 한국 유저들이 이들을 풍자하기 위해 이 용어를 사용합니다. 구체적인 심리 기전은 다음과 같이 해석됩니다.

  • 한국(시댁)에 대한 애증: 한국 문화(케이팝, 드라마)를 너무 사랑해서 깊이 몰입해 있지만, 정작 현실 한국 사회나 한국인들(특히 본인들과 의견이 다른 한국 여성들)은 자신들을 무조건 환영해주지 않는다고 느낍니다.

  • 인정 욕구와 피해의식: 자신들이 케이팝을 소비해주고 가수를 키워줬다고 생각하는데, 한국 팬들이 자신들을 배척한다고 느껴 서운함(정서적 버림받음)을 느낍니다.

  • 시비와 공격성으로 표출: 이 서운함이 꼬여서 "우리가 너네 문화 소비해주는데 왜 우리 마음에 안 들게 행동해?"라며 한국 여성들에게 훈수를 두거나, 한국의 페미니즘 이슈, 사회 문제 등을 걸고넘어지며 시비를 거는 현상으로 나타납니다.

요약하자면 한국 문화(케이팝)를 너무 좋아해서 스스로를 '한국이라는 집안의 일원(며느리)'처럼 생각하지만, 정작 현실 한국인들에게 인정받지 못하자 삐뚤어진 애정과 피해의식을 공격성으로 드러내는 일부 해외 팬들의 심리 상태를 꼬집는 멸칭이자 밈(Meme)입니다.

일부 남미나 동남아 팬들이 한국인들의 피부색 집착(미백 문화 등)을 유독 강하게 비난하고 시비를 거는 바탕에는, 앞서 언급한 ‘버림받은 며느리 증후군’과 그들 내면에 자리 잡은 ‘피부색 컴플렉스(Colorism)’가 기묘하게 결합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심리학적, 문화적 맥락에서 풀어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투사(Projection): 자신의 상처를 한국에 투영

남미와 동남아 지역은 과거 오랜 식민지 역사를 겪으면서 "하얀 피부 = 지배 계급(유럽계), 어두운 피부 = 피지배 계급(원주민/노예)"이라는 강력한 피부색 컴플렉스(컬러리즘)를 역사적으로 앓아왔습니다. 현재도 그 지역 사회 내부에서 피부색에 따른 차별이 엄연히 존재합니다.

  • 이들은 한국인들이 "하얀 피부가 좋다"고 말할 때, 그것을 한국의 농경 사회적 맥락(계급)으로 이해하지 못합니다.

  • 대신 자신들이 겪어온 '인종차별적 상처'로 받아들입니다. 즉, 한국인들이 하얀 피부를 좋아하는 모습을 보며 *"너네 지금 유색인종인 우리를 무시하고 백인을 숭배하는 거냐?"*라며 본인들의 컴플렉스를 한국에 투사(Projection)해 분노하는 것입니다.

2. '며느리 증후군'과의 결합: "날 사랑해 주지 않는 시댁"

여기에 케이팝 팬으로서의 서운함이 더해지면 감정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집니다.

  • 그들은 한국 문화(케이팝)를 열성적으로 소비하며 한국과 정서적 유대감을 느끼고 싶어 합니다.

  • 하지만 현실 한국 사회의 미적 기준(하얀 피부 선호)이나 한국인들의 반응을 보며 "내가 이렇게 한국을 좋아하는데, 정작 한국인들은 내 피부색 때문에 나를 급 나누고 배척할 것 같다"는 거절 공포와 피해의식을 느낍니다.

  • 이 결핍이 결국 *"한국인들은 인종차별주의자야", "하얀 피부에 미친 기괴한 사회야"*라며 공격하는 형태로 표출되는 것입니다. 내가 가질 수 없는 것(하얀 피부)과 나를 온전히 받아주지 않는 대상(한국)에 대한 반발심인 셈이죠.

결론적으로 그들이 트위터 등에서 한국 여성들에게 피부색으로 시비를 거는 행동은, **"나를 며느리로 인정해 주지 않는 시댁(한국)에 대한 서운함"**과 **"본인들 사회 깊숙이 박혀 있는 피부색에 대한 자격지심"**이 합쳐져 터져 나오는 방어기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상을 향한 순수한 비판이라기보다, 본인들의 상처와 결핍에서 나오는 날 선 반응에 가깝습니다.

 

댓글 2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마몽드 X 더쿠💚 더 강력해진 #민트클렌징밤 2세대 출시 체험단 모집 (50인) 289 06.22 24,010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14,015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885,643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06,276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159,843
공지 잡담 돌 앓자고 케톡 있는거 아냐? 19 06.17 9,238
공지 잡담 케톡 역대급 통제광들아 17 06.17 7,905
공지 잡담 진짜 케톸하면서 내돌 앓는글 없었으면 좋겠음 ㅠㅠ 거리는 애들 다 꺼지라고 ㅋㅋㅋㅋㅋㅋㅋ 32 06.17 8,797
공지 알림/결과 2026년 하반기 주요 공연장 일정 31 25.11.29 62,057
공지 알림/결과 【 정치 관련 글은 💧💧💧다른곳💧💧💧에서 】 25.07.22 903,586
공지 알림/결과 2026년 상반기 주요 공연장 일정 85 25.06.09 767,545
공지 알림/결과 ✨아니 걍 다른건 다 모르겠고....케이돌토크 와서 돌덬들한테 지랄 좀 그만해✨ 155 24.08.31 2,708,972
공지 잡담 핫게 글 주제에대한 이야기는 나눌수있어도 핫게 글이나 댓글에대한 뒷담을 여기서 하지말라고 13 23.09.01 4,840,553
공지 알림/결과 🔥왕덬이 슼방/핫게 중계하는것도 작작하랬는데 안지켜지더라🔥 95 18.08.28 7,639,646
모든 공지 확인하기()
30931716 잡담 미네기시 언급한건 진짜임? 20:30 0
30931715 잡담 아니 레몬탱 쇼케이스 무대보는데 춤동선이 개빡세다 20:30 7
30931714 잡담 저거 그거잖아 그룹 좆돼봐라 하는거 1 20:29 48
30931713 잡담 전에 삭발했던멤도 그룹 나가기 싫어서 내가 이만큼 반성한다 어필한다고 삭발했던거아닌가 1 20:29 48
30931712 잡담 와 근데 난 미이짱 언급하는게 개열받는데... 20:29 33
30931711 잡담 드림 선예매 후기 4 20:29 92
30931710 잡담 국내선예매 탐라 분위기가 다름 20:29 43
30931709 잡담 그래서 오늘 에케비 운영이 먼저 선빵침 ㅇㅇ 20:29 35
30931708 잡담 요새 에케비 다시 상승세라 분위기 좋은데 ㅈ돼봐라 하는 심보가 20:29 23
30931707 잡담 저 멤버 찾아봤는데 AKB48 사상 최초의 계약 해지래;; 1 20:29 75
30931706 잡담 만찬가 혹시 퀴어 노래야? 1 20:29 32
30931705 잡담 나친구없어서 놀티켓 계속되어야함.... 3 20:29 93
30931704 잡담 위시 한눈에 반한것같아 잠깐 내눈은 두갠데 이 가사 귀엽다 20:29 14
30931703 잡담 얘들아 제발 려욱 킬보 좀 봐주라 20:29 13
30931702 잡담 걍 지금만 봐도 삭발 왜 하는지 알겠는데 4 20:28 228
30931701 잡담 국내선예매 좋다고 느낀거 그냥 혼자했는데 막 플로어잡고 다시 들어가서 3 20:28 164
30931700 잡담 내가 에케비 운영 편들줄은 몰랐는데 진짜 웬만하면 졸업으로 보내준단말야 20:28 55
30931699 잡담 회사가 시켜서 삭발을 했다했는데 알고보니 셀프삭발이었다 이건가 5 20:28 151
30931698 잡담 일본이 삭발로 사과하는 문화가 아닌 거야? 그냥 저 사람이 이전 사례 따라한 거? 4 20:28 74
30931697 잡담 쟈니 삭발하니까 머리 개짝은거 진짜 실감된다 7 20:28 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