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발표된 「제75회 NHK 홍백가합전」 의 호시노 겐의 가창곡에 대해 보고드립니다.
악곡 「地獄でなぜ悪い」 는 호시노 겐의 곡입니다.
호시노는 2012년에 지주막하출혈로 쓰러져, 그 투병기에 병원에서 이 악곡의 작사를 했습니다. 가사의 내용은 호시노의 개인적인 경험, 생각을 바탕으로 집필된 것입니다. 후술할 영화의 스토리를 음악으로서 표현한 것은 아닙니다. 호시노 겐 안에서 태어난 호시노 겐의 노래입니다.
한편, 이미 SNS 등에서 지적되고 있듯이, 나중에 성가해 의혹을 보도받은 인물이 감독한 영화의 주제가인 것, 영화 제목에 있는 「지옥」 이라는 워드에 힌트를 얻은 것, 영화 제목과 동명의 악곡인 것 또한 사실입니다. 이 곡을 홍백가합전의 무대에서 가창하는 것이 2차 가해에 해당할 수 있다는 일부의 지적에 대해 저희는 그 가능성을 완전히 부정할 수는 없습니다.
이번 가창곡은 「아티스트의 투병 경험을 거쳐 태어난 곡으로, 지금 힘든 시대를 사는 분들에게 용기를 북돋워 주었으면 한다」 라는 홍백 제작 팀의 열의 있는 오퍼를 받아 선정된 경위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 오퍼의 의도에서 벗어나 정반대의 영향을 줄 수 있다면, 그것은 오퍼를 받은 우리의 생각과 어긋나게 됩니다. 그래서 이번에 이 곡을 가창하는 것을 취소하기로 했습니다. 우리는, 모든 성가해 행위를 용납하지 않습니다.
이 곡이 많은 팬 여러분들이 사랑해 주시는 곡임을 저희는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또, 호시노 자신도 매우 소중히 하고 있는 악곡인 것은 앞으로도 변하지 않습니다.
홍백 제작 팀과 협의한 결과, 이번에는 곡목을 변경하여 「ばらばら」 을 연주합니다.
기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호시노 겐 & 스탭 일동
https://www.hoshinogen.com/news/detail/?id=73
이전 피드에 올린 「지옥이 뭐가 나빠」 를
홍백가합전의 가창 악곡으로 한다는 투고는,
가창 악곡의 변경에 따라 내립니다.
팬 여러분으로부터 받은
따뜻하고 사랑이 있는 응원 코멘트,
제대로 받아들이겠습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https://x.com/gen_senden/status/1872055983260004756
https://x.com/nhk_kouhaku/status/1872054965851853104
https://theqoo.net/japan/35452865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