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 X ~외과의 다이몬 미치코~」 의 스핀오프로, 카츠무라 마사노부가 주연하는 「닥터 Y~외과의 카지 히데키~」 의 3년 만의 신작이 11월 30일에 방송되는 것이 결정되었다. 이는 「극장판 닥터 X FINAL」 의 상영을 기념한 것.
「복강경의 마술사」 라고 추앙받을 정도의 솜씨와 요령이 무기인 외과의 카지 히데키로 카츠무라가 분하는 「닥터 Y~외과의 카지 히데키~」 시리즈. 지금까지 사생아 소동이나 수술 미스 등으로 몇번이나 궁지에 빠져 온 카지이지만, 이번 작품에서는 자신이 소속하는 토테이 대학 병원의 도움으로 싱가포르를 방문해도, 도박으로 병원의 자금을 녹여 버려서, 빚을 지게 된다. 그리고 어떤 인물로부터 고액의 빚을 대신 갚는 조건으로서 「히가시무라 렌을 의사로 만들지 말아 주세요」 라고 하는 진의 불명의 의뢰를 받는다.
히가시무라 렌은, 니시하타 다이고(나니와단시)가 「극장판 닥터 X FINAL」 에서도 연기하고 있는 캐릭터. 극장판에서는 연수의로서 등장하는 연습이지만, 이번 「닥터 Y」 에서는 아직 스튜던트 닥터로서 임상 실습을 실시하고 있는 절반 몫의 의학생. 성적은 톱이지만 태도는 나쁜 렌에게, 카지는 지도의로서 가까워지게 된다. 그리고 이야기의 열쇠를 쥐고 있는 또 다른 인물이, 오이카와 미츠히로가 연기하는 쿠스다 에이고. 쿠스다는 성이 다르지만 렌의 아버지로, 그 사실을 알게 된 카지의 뇌리에는 「봉인하고 있었던 18년 전의 기억」이 되살아난다.
「닥터 Y」 의 항례로서 「닥터 X」 의 캐릭터도 출연. 요네쿠라 료코가 연기하는 다이몬 미치코, 우치다 유키가 연기하는 죠노우치 히로미, 스즈키 코스케가 연기하는 하라 마모루, 키시베 잇토쿠가 연기하는 칸바라 아키라, 엔도 켄이치가 연기하는 에비나 타카시에 더해, 금년 10월에 사망한 니시다 토시유키도 히루마 시게카츠 역으로 등장한다. 또 친숙한 마작 씬에는, 오이카와가 분하는 쿠스다도 참가했다고 한다.
https://natalie.mu/eiga/news/597439
https://x.com/tv_asahi_PR/status/1851715704137122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