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분히 조롱 없어도 유창하게 자기 생각 말할 줄 아는데
그저 사람들 이목 끌려고 일부러 더 자극적으로 말하는 사람도 별로임
조롱하는 순간부터 이미 자기가 하는 말의 본질 다 퇴색되고 설득력 떨어진다고 생각함
그걸 스스로 인지할 줄도 알아야 하고
그냥 드라마나 일상 뭘 얘기하던 다 합쳐서
충분히 조롱 없어도 유창하게 자기 생각 말할 줄 아는데
그저 사람들 이목 끌려고 일부러 더 자극적으로 말하는 사람도 별로임
조롱하는 순간부터 이미 자기가 하는 말의 본질 다 퇴색되고 설득력 떨어진다고 생각함
그걸 스스로 인지할 줄도 알아야 하고
그냥 드라마나 일상 뭘 얘기하던 다 합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