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률
순간 최고 시청률(JTBC 광고판매용 잡지에 공개됨)
TV 화제성 분석기관 굿데이터코퍼레이션 - 화제성 7주 연속 1위

2020 백상예술대상 TV부문 연출상 모완일

2020 백상예술대상 TV부문 여자 최우수 연기상 김희애

연예관계자들이 뽑은 최고의 드라마 2위



연예관계자들이 뽑은 최고의 배우 1위 김희애


연예관계자들이 뽑은 최고의 신스틸러 여자배우 한소희

뉴스1 설문조사 올해의 드라마
◇ 올해의 드라마
JTBC '부부의 세계'(극본 주현/연출 모완일)는 10표를 얻으며 올해의 드라마로 선정됐다. '부부의 세계'는 사랑이라고 믿었던 부부의 연이 배신으로 끊어지면서 소용돌이에 빠지는 이야기로, 김희애 박해준 한소희 등이 출연했다. 영국드라마 '닥터 포스터'를 리메이크한 작품인데 원작의 스토리 라인의 장점은 그대로 가져오되, 한국 시청자들의 입맛에 맞게 각색돼 더욱 몰입도를 높였다. 배우들의 열연과 강렬한 이야기, 스타일리시한 연출이 만나 시청률 상승세를 이어가던 중 최종회가 28%(닐슨코리아 유료방송가구 기준)를 기록했다. 이는 비지상파 드라마 역대 최고 시청률이다.
관계자는 "인간의 욕망과 심리를 깊이 있게 다뤘고, 부부와 가족이란 무엇인지 다시 생각해볼 수 있던 드라마였다"고 평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이유가 필요없이 올해의 드라마다"라며 "연출 극본 연기 삼박자가 고루 조화를 이룬 웰메이드 극"이라고 했다. 또 "온 가족이 함께 보는 불륜드라마"라는 평을 한 이도 있었다.
Δ 올해의 드라마(복수 표 가능)
JTBC '부부의 세계'(10표)
뉴스1 선정 올해의 배우
◇ 올해의 배우
JTBC '부부의 세계' 김희애는 16표를 받아 올해의 여자 배우 부문에서 압도적으로 1위를 차지했다. 김희애는 '부부의 세계'에서 남편의 불륜으로 송두리째 흔들린 인생을 살게 된 아내 지선우 역할을 완벽하게 소화하며 단연 가장 큰 존재감을 보여줬다. 김희애는 배우 특유의 우아하고 고혹적인 매력에 더해 몰입도 높은 연기력으로 시청자들의 호평을 독차지했다.
관계자들은 입을 모아 '믿고 보는 배우'라 평했다. 한 관계자는 "말이 필요 없는 최고의 존재감과 연기력"이라고 했으며, 다른 관계자는 "일부 막장 설정까지도 몰입하고 보게 만드는 연기력과 이미지"라고 말했다. 또 "'부부의 세계'로 여전히 톱여배우로 건재하다는 걸 보여줬다"는 평과 "이토록 뜨거운 중년"이라는 평도 나왔다.
Δ 올해의 배우(복수 표 가능)
여자 부문=김희애(JTBC '부부의 세계' 16표)
남자 부문=박해준(JTBC '부부의 세계' 2표)
뉴스1 선정 올해의 신인
◇ 올해의 신인
여자 신인 배우 부문에선 역시 JTBC '부부의 세계'를 통해 스타덤에 오른 한소희가 10표를 획득, 1위에 올랐다. 한소희는 극중 유부남과 불륜을 저지르는 여다경 역할을 맡았다. 김희애 박해준 등 내로라하는 선배 배우들을 만나 존재감을 보여주며 극의 긴장감을 높였다.
한 관계자는 "시크한 표정과 매혹적인 비주얼로 역할 을 완벽하게 소화했다"고 평했으며, 또 다른 이는 "상간녀 캐릭터를 맡았음에도 광고 시장을 휩쓸 정도로 스타성을 보여줬다"며 했다 .
Δ 올해의 신인(복수 표 가능)
여자 부문=한소희(JTBC '부부의 세계' 10표)
남자 부문=이학주(JTBC '부부의 세계' JTBC '야식남녀' 1표)
뉴스1 선정 올해의 케미
Δ 올해의 케미(복수 표 가능)
김희애 박해준JTBC '부부의 세계' 2표)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대통령표창 김희애

대통령 표창은 올해 드라마 '부부의 세계'에서 인상 깊은 연기를 선보이고 지난 20여 년간 난치병 어린이 기부행사 진행 등을 통해 선한 영향력을 펼쳐온 배우 김희애가.
부산국제영화제 아시아컨텐츠어워즈 여자배우상 김희애

부산국제영화제 아시아컨텐츠어워즈 베스트 크레에이티브 모완일

갤럽 2020년을 빛낸 탤런트 1위 김희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