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기 썼고 너무 어색한 부분만 내가 고쳤어!
쇼트 Quick Quotes

우선 첫 번째 점프에서 큰 실수(살코를 더블로 뛰는 실수)를 해서 조금 아쉬웠어요. 나머지 요소들은 최선을 다해 연기했지만 부족했던 것 같아요. (오프닝 점프 실수를 만회한 소감) 특히 4대륙선수권이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만큼 최선을 다하고 싶었어요. 첫 점프에서 실수를 해서 조금 아쉬웠어요. 하지만 사실 피겨 스케이팅은 한 가지 요소로 끝나는 게 아니라 전체를 봐야 하기 때문에 다시 마음을 다잡고 잘 마무리하려고 노력했어요. 그래서 나머지 요소들도 (홈 관중들의 응원에 힘입어) 최선을 다했어요. 지난주에 아시안게임이 있었는데, 팬들의 응원 덕분에 힘을 얻고 좋은 스케이팅을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4대륙선수권 쇼트 프로그램에서도 많은 분들이 응원해주셔서 워밍업과 경기 내내 큰 힘을 얻었던 것 같아요. (우승 가능성에 대해) 우선 컨디션을 회복하고 프리 스케이팅을 잘 준비하는 데 집중해야 할 것 같아요. 최선을 다해서 잘 마무리하는 수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프리 Quick Quotes

이번 시즌 많은 일이 있었지만 관중들에게 많은 에너지를 받아 프리 스케이팅을 잘 마칠 수 있었어요. 폼을 최고로 유지하는 게 조금 힘들긴 했지만 한국에서 두 번째로 열린 4대륙선수권인 만큼 최선을 다했습니다. 더블 토룹(원래 쿼드)이 조금 아쉬웠지만 전체적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라고 생각해요. 솔직히 오늘 아침과 어제도 연습이 마음에 들지 않았지만, 마인드 컨트롤을 하면서 일관성을 유지하려고 최선을 다했습니다. (아시안게임 직후 출전한 것에 대해) 컨디션이 최고였다고 하면 거짓말이고, 아시안게임이 끝나고 조금 피곤한 상태였고, (아시안게임에서 1위라는) 좋은 결과를 얻었기 때문에 그 직후, 고향에서 바로 연기한다는 부담감이 조금 있었죠. (부상에 대해) 부상을 없애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고 컨디션이 최고는 아니지만 자신감을 얻고 세계선수권으로 이어가기 위해 4대륙선수권에 출전하기로 결심했어요. 그래서 매우 빡빡한 일정이었지만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폼을 유지하려고 노력했어요. 세계선수권까지 3~4주가 남았기 때문에 4대륙선수권에서 실수했던 부분을 보완하는 것이 현재 목표입니다. (IOC 선수위원회 입성 계획에 대해) 올림픽과 선수 생활을 통해 배운 것을 바탕으로 다가오는 면접을 준비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자료도 정리하고 혼자서 더 공부하고 있습니다. (세계선수권 목표에 대해) 세계선수권에서는 올림픽 티켓을 따는 것이 중요한데, 선수 개인보다 팀으로서 더 중요하죠. 우리 팀(한국)은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일부 내용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절대 다운그레이드가 아니라 두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품질을 개선하고 앞으로 쿼드러플 점프를 하나 더 추가하고 싶습니다. 쿼드를 하나 더 추가하는 것은 아직 확실하게 결정된 것은 아니고 부상에서 회복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올림픽 시즌 목표에 대해) 거의 모든 것을 개선해야 할 것 같아요. 새로운 프로그램, 점프, 안무 등요. 이번이 세 번째 올림픽 도전이기 때문에 정말 기대가 됩니다. (관객들에게) 제가 연기를 잘하든 못하든 항상 응원해주시는 팬들과 한국 관객들에게 정말 감사하고 고마운 마음입니다. (아시안게임과 4대륙선수권 메달을 기념하는 계획에 대해) 잘 쉬면서 저 자신을 잘 관리하려고 합니다.
프리 Press Conference Highlights

오늘 홈 관중 앞에서 스케이트를 타게 되어 정말 기뻤습니다. 오늘 관중들의 에너지가 정말 대단했어요. 이번 4대륙선수권은 지난 주와 그 전(아시안게임과 유니버시아드)에 바쁘게 대회가 있어서 조금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오늘 정말 최선을 다했고, 최선을 다한 것 같아서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번 은메달이 자신에게 주는 의미에 대해) 5년 전 한국(서울)에서 4대륙선수권이 열렸을 때 메달을 꼭 따고 싶었는데 5위를 했어요. 이번에는 그 목표를 달성해서 정말 기쁩니다. 그리고 지난 시즌과 이번 시즌 중반까지는 부상 때문에 정말 힘들고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시즌 후반기에 접어들면서 종합선수권부터 유니버시아드, 아시안게임에서 이전보다 더 회복된 모습을 보여드린 것 같아요. 이번 메달로 세계선수권에 대한 동기부여가 더 커졌어요. 몇 가지 실수를 했는데 더 잘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올림픽 시즌을 앞두고) 스케이팅 기술, 새로운 프로그램, 새로운 안무, 점프를 개선해야 합니다. 더 자신감을 갖고 부상에서 회복해야 합니다. 밀라노는 세 번째 올림픽 도전이 될 것이기 때문에 정말 기대가 됩니다. 1월부터 여러 큰 대회에 출전하면서 경험을 쌓고 있습니다. 아시안게임에서는 정말 진짜로 제 자신에게 집중했고, 그 순간 최선을 다할 수 있었어요. 그 경험은 저에게 또 다른 배움의 시간이었기 때문에 정말 감사했습니다. 4대륙선수권에 와서 자신감이 많이 생겼어요. 그리고 (쇼트 프로그램에서) 실수를 했는데 그것도 일종의 배움이었어요. 지난 2주 동안 정말 감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