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초에 저 시대 배경으로 어쨌든 부유하게 노예 거느리면서 살아온 백인수를 연민적인 시선으로 보는 것도 그렇고(어릴 적부터 문제의식 느껴서 집안을 싫어하고 이랬다기엔 가족들 ㅈㄴ 그리워함) 애초에 아무리 노예해방 지지한 연방군 출신이어도 그때 연방군 군인들이 원주민 어케 다뤘는지 알면 되게 찝찝함 심지어 전쟁영웅이면 꽤 높은 위치였을텐데
잡담 수정된 거 보고 왔는데 뭔가.. 수정해도 근본적인 문제가 사라지지 않는다는 것만 알게 됨
409 4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