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마무 미니 앨범 4집 「MEMORY」에 7번째로 수록되어있는 곡, 「놓지 않을게」는 단순한 수록곡이 아니다.
우선 앨범의 설명 중에 곡 설명 부분을 보면.
Track7. 놓지 않을게 Composed by : 김도훈(RBW) / Lyrics by : 문별, 솔라, 화사 / Arranged by : 최용찬(RBW)
팬들과 소통 잘하기로 정평이 난 '마마무'가 팬들을 향한 진심 어린 마음을 표현 한 포크 알앤비 곡이다. 제목으로 사용 된 '놓지 않을게'라는 말은 팬들이 '마마무'를 위해 처음으로 진행했던 깜짝 이벤트용 슬로건에 사용 되었던 문구로 이번에는 가수가 팬들에게 고마운 마음 가득 담아 화답하는 의미로 쓰여졌다. '마마무'에게 기쁘고 감사한 일이 있을 때마다 멤버들이 조금씩 가사를 적어 틈틈이 팬들에게 공개했던 메시지가 하나의 작품으로 완성 된 것으로 팬들에 대한 고마움과 사랑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곡이다. |
이 곡이 멤버들이 직접 참여하여 팬들을 향한 마음을 적어놓은 팬송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놓지 않을게"는 멤버들의 마음을 담았을 뿐만 아니라, 마마무와 무무가 함께 쌓아온 유대와 역사가 담겨있는 곡이기도 하다. 놓지 않을 게라는 곡이 나오기까지의 과정을 이 글에서 한번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 본글을 작성한 덬은 늦덬으로 이 글은 뒤늦게 접한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되어 틀린 점이 있을 수도 있으니, 사실과 다른 점이 있다면 언제든 알려주기를 바람.
1) 제목으로 사용 된 '놓지 않을게'라는 말은 팬들이 '마마무'를 위해 처음으로 진행했던 깜짝 이벤트용 슬로건에 사용 되었던 문구로 이번에는 가수가 팬들에게 고마운 마음 가득 담아 화답하는 의미로 쓰여졌다.
앞서 앨범 설명에서 나와있듯, "놓지 않을게"라는 말은 팬들이 마마무를 위해 처음으로 준비한 이벤트에서 사용되었던 문구였다.
때는 바야흐르 2014.12.28일. 코엑스에서 진행된 마마무의 팬미팅 중 마마무가 'Love Lane'을 부르고 있을 때. 노래 중간에 무대 위의 마마무를 향해 무무들이 "놓지 않을게"라는 슬로건을 꺼내들어 흔듭니다. 이 문구는 무슨 일이 있던 마마무의 곁에서 함께하겠다는 의미이며, 무무라는 팬클럽 명의 의미(친절하고 다정한 언니 오빠 친구 동생들부터 공식적인 파트너까지 단순한 가수와 팬의 관계가 아닌 오직 하나뿐인 짝꿍이자 마마무 음악의 리스너가 되어줄 것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에 걸맞는 문구라고 할 수 있다. 팬들이 마마무에게 처음으로 했던 슬로건 이벤트이고, 당시 신인이었던 마마무는 이 문구를 보고 눈물을 흘리게됩니다.
이때의 정면 직캠
By. Mr.키다리 (1:48초부터)
그리고 측면 직캠 (멤버들의 얼굴이 조금 더 가까이 찍힘)
By. drighk (1분 52초부터)
이 이벤트가 있은 후, 하루 뒤인 2014년 12월 29일. 마마무 다음 공식 팬카페에 FROM.MAMAMOO게시판에 마마무로부터 장문의 글이 올라옵니다.
[[MMM]] 항상 놓지 않을게! (http://cafe.daum.net/mamamoo/2b6v/64)
(사진 더 있습니다. 원글 들어가서 읽으시는 걸 추천드려요. 원글은 편지 위 글 제목 클릭하면 링크 이동)
이처럼 무무들의 "놓지 않을게" 슬로건 이벤트는 성공적으로 마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무무들은 이게 끝인줄 알았으나.
2) '마마무'에게 기쁘고 감사한 일이 있을 때마다 멤버들이 조금씩 가사를 적어 틈틈이 팬들에게 공개했던 메시지가 하나의 작품으로 완성 된 것.
마마무에게는 그게 시작이었습니다.
Ⅰ) 그로부터 거의 1년이 가까운 시간이 지난, 2015.10.13일 FROM.MAMAMOO에 문별로부터 정체 불명의 랩가사 가이드 버전이 올라왔습니다. 제목도 정체를 알 수 없는,
[[Moon Byul]]가제 : 과거진행형 (http://cafe.daum.net/mamamoo/2b6v/134)
그때 당시에는 몰랐지만, 알고보니 놓지 않을게의 랩부분 가이드 버전으로 놓지 않을게 스포 릴레이의 스타트였던 것입니다.
Ⅱ) 두번째 주자는 솔라입니다.
2016.02.21일, 무무들 모두가 알고있는 날이죠. 바로 마마무의 첫째, 리더 솔라 김용선님의 생일입니다. 이 날 솔라는 전날인 2월 20일 하남 케미콘서트에서 자신의 생일을 축하해주고, 이벤트를 열어준 무무들에게 감사를 전하며 애정을 담은 장문에 편지를 FROM.MAMAMOO에 업로드합니다. 그리고 "놓지 않을게"의 일부를 가사와 함께 스포로 업로드 해주었습니다.
* 참고) 하남 케미콘서트 '용선아 생일 축하해' 슬로건 이벤트 - 영상 링크 (https://youtu.be/1Waocr2F0Bs)
[[Solar]] 무무들 고맙누^^ (http://cafe.daum.net/mamamoo/2b6v/143)
Ⅲ) 세번째 주자는 화사! 솔라의 글이 올라온지 약 한달 정도 후. 2016.03.06일 넌 is 뭔들로 첫 1위를 하고 자정이 넘은 새벽인 2016.03.07일 FROM.MAMAMOO에 화사는 글과 함께 가사와 음원을 업로드 해주었습니다. 첫 1위를 하고, 고마운 마음에 무무에게 팬송의 스포라는 선물로 찾아와준 화사, 감동적이지 않나요?
[H\A$A] 무무들에게 -! (http://cafe.daum.net/mamamoo/2b6v/144)
화사스러운 제목의 글 속에는 화사의 파트와 한달 전에 솔라가 업로드했던 솔라의 파트를 함께 합한 음원이 업로드 되었습니다.
Ⅳ) 드디어 마지막 스포 주자입니다. 첫 스타트를 끊었던 문별이 다시 돌아왔습니다. 문무비라는 컨텐츠 명으로 돌아온 문별은, 2016.07.04일. 놓지 않을게라는 곡이 나오기 전 마지막 스포 글을 올리고 갑니다.
[[Moon Byul]] [MOOMOO] (http://cafe.daum.net/mamamoo/2b6v/151)
처음 스포했던 가사가 없던 랩가이드가, 이 글에서는 완성된 랩파트로 되었습니다.
3) 팬들에 대한 고마움과 사랑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곡
이렇게 마마무의 팬미팅에서 "놓지 않을게" 슬로건 이벤트라는 작은 공에서 시작되어, (2014.12.28)
문별 (2015.10.13) - 솔라 (2016.02.21) - 화사 (2016.03.07) - 문별 (2016.07.04) 으로 이어지는 스포 대장정을 거쳐서.
마마무가 직접 작사하고 마마무 네사람, 솔라 문별 휘인 화사의 목소리와 마음이 가득 담긴 팬송 "놓지 않을게"가 완성되었습니다.
그리고 마마무의 첫 콘서트인 무지컬 (2016.08.13-14)에서 놓지 않을게는 마마무와 무무들이 함께하는 무대에서, 처음으로 선보여집니다.
2014년. 데뷔한지 얼마되지 않았던 신인 마마무를 울린 그 말을, 2016년 아이돌로서 가수로서 어쩌면 최고의 무대라고 할 수 있는 콘서트에 처음으로 서는 날 마마무는 팬송으로 무무들에게 되돌려 준 것입니다. (이 날 무대에서도 팬들이 이벤트를 해주었고, 마마무는 또 울었다는 이야기는 안비밀.)
그렇기에 소중하고 그 노래 속에 담겨있는 고마움과 애정의 깊이를 감히 가늠할 수조차 없다고 느껴지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놓지 않을게 (I love too) MV
가사 by. 솔라, 문별, 화사 시간 지나면 익숙함에 소홀해지는 맘 편안함이 서로에게 주는 상처 주는 말 우리에겐 찾아오지 않았으면 해 저 멀리 우주로 슝 보내버리자 오케이 너 지금 방금 웃었지? 네가 웃으면 나도 좋아 뭔 말이 필요해? 어딜 가든 네 생각에 오늘도 든든해 다만 늘어나는 내 욕심이 널 밀어내지 않길 바래 오늘보다 내일 더 사랑할게 너보다 혼자가 아니야 나는 너 너는 나 주는 것 밖에 몰라 넌 내가 원하는 건 안 아프고 밝게 웃어주는 거 내 모든 걸 버리고 (I love you) 네게 갈게 놓지 않을게 I Love it 이보다 좋을 수 있을까 너를 보며 함께 웃는 나 나보다 나를 더 잘 아는 너 말로는 다 표현할 순 없어 지금 우리 사이 미안해 늘 받기만 해서 고마워 그리고 사랑해 처음 날 울렸던 그 때 그 말 기억해 놓지 않을게 라는 말 약속할게 나도 언제나 I love you too 처음 만난 날 부끄러움이 많던 날 위해 다가와준 너만의 손길 너로 인해 생기는 자신감 아직 많이 부족한 나지만 옆에 있어줄래? 우리 통하는 것 같애 어쩜 벌써 기분 좋아지네 널 더 알아가고 싶어 이 손 놓지 않을게 내가 더 꽉 잡을게 앞으로도 I love you too 오고 갈데 없는 나 무너지기도 수십 번이야 오늘은 어떤 외로움이 기다리고 있을까 걱정부터 내세우기 바빴던 나의 트라우마 이 극복의 중심은 너야 Love you Thank you Need you 그 어떤 표현도 널 담아낼 수 없을 거야 놓지 않을게 나의 빛 줄기 밧줄 하나 이보다 좋을 수 있을까 너를 보며 함께 웃는 나 나보다 나를 더 잘 아는 너 말로는 다 표현할 순 없어 지금 우리 사이 미안해 늘 받기만 해서 고마워 그리고 사랑해 처음 날 울렸던 그 때 그 말 기억해 놓지 않을게 라는 말 약속할게 나도 언제나 I love you too 이보다 좋을 수 있을까 너를 보며 함께 웃는 나 나보다 나를 더 잘 아는 너 말로는 다 표현할 순 없어 지금 우리 사이 미안해 늘 받기만 해서 고마워 그리고 사랑해 처음 날 울렸던 그 때 그 말 기억해 놓지 않을게 라는 말 약속할게 나도 언제나 I love you too I love you too I love you too I love you too Love you too Love you too Love you too I love you too 약속할게 나도 언제나 I love you too |
마마무 영원히 놓지 않을게 By.맘독방 익명의 무무 일동.
▶▶▶▶◀◀◀◀
※ 추가할 사항, 수정할 사항이 있을시 언제든지 이 게시글 (클릭시 이동)의 댓글로 알려주시기 바람.
※ 정리글을 쓰고나서 이 글에 링크연결되도록 하고 싶거나, 혹은 이미 링크되어 있는 정리글을 새롭게 정리해서 링크교체를 원한다 싶으면 역시 이 게시글 (클릭시 이동)의 댓글로 알려주길 바라.